배재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

교육혁신

프로그램 세부 프로그램 목적 주관부서
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확대를 위한 학사제도 개편 및 운영 학생 중심의 도전학기제 도입/운영 ▶도전학기제를 운영하여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개편, 운영, 외부 확산
▶배재형 도전학기제 성공모델 개발(전공/학생/운영방식별) 및 타 대학 전파/확산
교무처
융복합전공의 고도화 및 활성화 ▶융복합전공의 활성화를 통한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개편, 운영, 외부 확산
▶융복합 교육 활성화/성공모델 도출
교무처
전공역량 진단에 기반 교육과정 환류체계 수립 ▶전공 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진단 결과 중심 교육과정 개선
▶전공 역량 기반 안항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환류체계 수립
교무처
나섬인성교육체계 수립 나섬인성교육체계 재정립 ▶정체성교육과 인성교육을 통합‧혁신한 나섬인성교육체계 고도화
▶재학생 중심 나섬인성교육 운영을 통한 나섬인성 함양
주시경교양대학
나섬인성교육체계 개발 및 확산 ▶나섬인성아카데미 홍보를 통한 배재대학교 브랜드 이미지 제고
▶나섬인성아카데미 운영을 통한 나섬인성 가치 지역 사회 확산
주시경교양대학
학생성장에 기반한 교육혁신모델 개발 및 적용 강화 배재안항교육 혁신모델에 기반한 교양교육 강화 ▶배재안항교육 기반 교양교육 체계 고도화를 통한 교양교육의 질 제고
▶배재안항교육의 성과 확산을 통한 배재안항교육 브랜드화
주시경교양대학
교육혁신모델을 통한 전공교육 강화 ▶체험형 교육을 배재형 교육혁신모델로 개발 및 운영
▶Action Learning, S-OJT교육 등을 통해 전공교육체계를 현장실무형으로 혁신
교무처
채움 융합체험형 혁신모델에 기반한 비교과교육 강화 ▶비교과 교육과정의 체계적 성과 관리를 통한 비교과교육 효율화
▶5대 핵심역량 기반 융합체험형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
대학교육혁신원
Smart Active Learning 체계 및 운영 시스템 고도화 P-MOOC를 활용한 우수한 강의 확산과 지식 공유 ▶P-MOOC 강의 개발 및 수업 활용 지원강화
▶P-MOOC을 활용한 수업 효율성 및 교육
대학교육혁신원
아날로그와 디지털 연계 스마트 교수학습환경 구축 ▶교육부 원격 설비 운영기준 적용으로 안정적인 원격 강좌 운영
▶교수자 개인별 LMS 학습활동(콘텐츠) 활성화
▶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SMART LMS 운영 강화
대학교육혁신원
▶Smart LMS 및 온라인강좌(동영상)의 원활한 수강을 지원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 제공
▶외부 침입으로부터 보호 및 필터링을 통해 안정적인 Smart LMS 운영환경마련
정보관리센터
▶코로나19 감염증 대비 수업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학습 공백 최소화 및 안정적인 학사 운영 지원
▶학생의 수요에 맞게 언택트 수업과 온・오프라인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에게 질 높은 수업 제공
교무처
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맞춤형 교수학습 역량 지원 시스템 강화 ▶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교수학습 활동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
▶교수학습 활동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분석 데이터 제공
성과관리센터
교육의 질 관리 체계 고도화 교수활동 재구성 및 평가 역량별 맞춤 프로그램 지원 ▶강의평가에 따른 차별적 질 관리
▶강의평가를 통한 교수활동 질 관리와 역량별 맞춤 지원 체계 구축 및 성공모델 외부 확산
교무처
▶대학교원의 역량과 책무성 향상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적 고도화 체계 구축 대학교육혁신원
학습활동 재구성 및 평가 역량별 맞춤 프로그램 지원 ▶학습활동 질 관리 체계 개선 및 정착으로 성적평가의 신뢰성 확보
▶성적평가 공정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성적평가제도 고도화
▶성적평가제도 개선 방안 수립을 통한 강의 개선으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
교무처
▶신입생의 기초과목 학습역량 및 전공수업 이해도 향상으로 자신감과 학습의욕 향상
▶기초학습역량 평가시스템을 통한 측정으로 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수준 파악 및 진단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
▶기초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분석에 따른 평가·운영의 개선사항 도출
대학교육혁신원
▶학습동기 유발을 통한 학습역량 강화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
▶학습 효율성 제고 및 면학분위기 조성
대학교육혁신원
철저한 교육품질관리를 통한 교육의 질 관리체계 강화 ▶학생역량기반 진단(P-CASO/K-CESA)실시 및 운영, 수요자 활동 중심의 학부교육실태조사(K-NSSE),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반영한 학부교육 평가 체계 고도화
▶교육품질 평가체계 편람 고도화에 따른 평가 실시 및 교육품질 모니터링 강화
▶데이터 기반 교육품질평가 및 만족도 결과 분석을 통한 환류시스템 고도화
성과관리센터